오늘은 엔터 취업 중에서 현재 진행중인 신인개발팀 채용공고를 이야기 해보겠다.
(해당 내용은 개인적인 의견인 내용임으로 꼭 반드시! 참고 해주길 바란다. 🙏)
현재 오늘자 기준으로 채용 공고 중에서 큰 회사 들만 몇 군데 추려 채용 공고를 살펴볼 예정이다. (대부분 내용이 비슷하므로)
일단 채용공고의 형태는 대부분 비슷하다.
크게 회사 소개 혹은 직무에 대한 소개, 채용 인원, 필수 자격요건 혹은 선호 자격요건, 필요 역량 등의 구분을 두고 추가하거나 생략하여 채용공고를 업로드 한다. 아래 각 회사별 채용공고를 조금 더 상세히 살펴보자.
(Tip: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채용 공고만이라도 잘 읽어본다면 추후 면접에서 예상되는 질문에 대해 미리 좋은 대답을 준비할 수 있다. 채용 공고는 시험지 해설집 처럼 얼추 해답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
1. 빅히트 뮤직 - 캐스팅 채용공고
▶ 하이브 계열사의 채용 공고를 보면 직무에 대한 설명이 있는데, 각 계열사의 직무에 대한 비전을 담고 있다. 그래서 같은 직무일지라도 복붙 하지 않는 듯하다. 추후에 나오는 다른 채용 공고에서도 이 부분을 읽어보면 이 회사에서 바라보는 캐스팅 직무가 무엇인지 알 수있다.
▶ 주요 업무 책임은 이 부서에서 팀원에게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업무의 책임을 말한다. 그래서 이 부분을 통해 내가 만약 입사하게 된다면 내가 할 역할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게 된다. (Tip: 여기서 캐스팅 관련 관계사 발굴 및 커뮤니케이션은 국내외 아카데미나 학원, 학교 등을 말한다. )
▶ 필수 자격 요건은 아주 중요한 요건이다. 현재 회사에서 여기에 해당된 인재를 찾는다는 뜻. 현재의 나와 필수 자격요건이 맞는지 OX체크해 보면서 내가 모든 필수 자격요건에 맞는지 체크를 한 후 지원을 하면 된다.
- 하이브 같은 경우 전문 학사 이상을 요구한다. 즉 대학교 4년제를 졸업한 사람을 뜻하는데, 꼭 인서울만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 그리고 경력자인지, 신입인지, 경력자인 경우에는 몇 년 이상의 관련 경험을 말하는지 알 수 있다. 위 채용공고에서는 1년 이상의 캐스팅 경험이 있는 경력자를 모집 중에 있다. (여기서 잘 봐야 할 부분은 '엔터 업계에서 업무 경험을 보유한 분'이라는건 캐스팅 경력자를 말하는 말을 다르게 풀어 논 것이다. 단순한 경험과 경력을 헷갈리지 말 것.)
-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탁월한 분이라는 필수 자격 요건이 있다. 이는 어딜가나 캐스팅 스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캐스팅 시 상대방에게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정확히 전달하여 설명 줄 알아야 하며, 설득, 협상 등 대화에 있어서 어려움이 없어야 한다. 이 요건은 사실 모든 캐스팅 지원 공고에 해당이 되는 중요한 요소임으로 평소 나만의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키울 수 있는 훈련을 미리 하면 좋을 듯!
- 캐스팅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분이 필수 자격요건인 이유는, 캐스팅이 무엇을 하는지, 왜 하는지, 목적과 목표가 무엇인지 제대로 알지 않고 단순히 연예계의 직업을 갖고 싶거나, 단순 호기심으로 지원을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 그래서 캐스팅이란 무엇인지, 업무의 강도가 어떠한지, 어떠한 일을 하는지, 엔터테인먼트의 직장인으로서 일하는 건 무엇인지에 대한 업무 이해도가 필수적이다.
- 비즈니스 일어, 영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신 분이라고 적힌 부분이 필요 자격에 있다면, 이건 영어나 일어를 진짜 잘해야 한다는 뜻이다. 단순한 기초의 수준을 말하는 게 아니라, 언어로 비즈니스가 가능한 정도의 수준이여야 한다. 추가적으로 여기서 한 가지 더 눈겨여 봐야할 것은, 바로 밑에 선호 자격 요건에 같은 내용인 '커뮤니케이션에 능통해야 한다'는 요건이 같이 붙어 있다. 그렇다면 이 말은 언어 수준이 '토익 점수가 높아야 돼' 가 아니라, 실제 커뮤니케이션이 자유자재로 되어야 하고 비지니스 관련 의사소통을 하더라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정도의 수준으로 언어 구사 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찾는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 마지막으로 해외 캐스팅 업무에 결격 사유가 없으신 분이란 요건은 캐스팅 직무에 부수적으로 필요한 요건이기도 하다. 요새는 대부분 해외에서 캐스팅을 진행하거나 오디션을 진행하는 등 해외 출장이 많은 경우이다. 그래서 아직 군대를 가지 않은 남성 분이나, 해외 출국에 문제가 있는 분은 아쉽게도 이 부분에서 제한이 걸릴 확률이 높다.
▶ 선호 자격 요건은 필수 자격요건에 100% 만족되진 않지만 그래도 후순위를 두고 가지고 있는 역량이 있량이 있다면 우대를 하겠다는 부분이다. 그래서 이 만약 필수 자격 요건을 모두 충족하진 않지만 그래도 내가 선호자격 요건에서 요구하는 역량이 해당되는 것 같다면 이 부분을 어필해서 지원을 해도 좋다고 생각한다.
▶ 마지막으로 필요 역량은 회사에서 캐스팅 직원에게 바라는 인재상을 뜻한다. 캐스팅 직무뿐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직무에서 모든 회사가 바라는 공통된 부분이기도 하다. (아래 좀 더 자세히 적어보도록 하겠음)
▶ 공고를 유심히 잘 봐야 하는 이유가 하나 더 있다.
빅히트 뮤직 공고에서는 '실무 면접자에 한해 사전 과제가 부여될 수 있다'라고 한다. 이런 경우 채용과정이 평소랑은 조금 다르다는 것이다. 면접 전에 포트폴리오 제출이 될 수도 있고, 다른 레포트 과제가 될 수도 있다. 그러니 이러한 부분도 미리 잘 체크해보도록!!
2.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 캐스팅 채용공고
▶ 주요 업무 책임에 대해서 빅히트 뮤직 보다 좀 더 디테일하게 안내가 되어 있다. 캐스팅의 업무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 내가 입사를 하게된다면 어떤 일을 하겠구나라고 알수 있다. 더불어 오디션 영상 촬영 및 편집까지 한다고 하니 사전에 영상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 정도 익히면 좋을 것 같다. (단, 영상팀이 아니기 때문에 전문가 정도의 수준을 요구하는 것은 아님)
▶ 역시 친절하게 주요 업무 환경에 대해 추가적으로 안내를 해주고 있다. 외근이 전체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니 외근이 잦은 직업이라는 부분을 정확히 인지한 사람만 지원해라 라는 뜻처럼 보이기도 하다.
▶ 필수자격 요건은 전문학사 이상, 경력자 2-3년 이상을 찾는다고 안내해주고 있고, 역시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언어 가능자를 필수 자격 요건에 적어 두었다. 중급 이상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분으로 능통한 분을 찾고 있다고 하니 여기도 역시 언어 구사 능력이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
▶ 음악 및 아이돌 산업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이 있는 분을 선호한다고 적어 둔 것은 아무래도 직군이 엔터테인먼트이다 보니 본인이 속한 환경에 대한 관심을 있는 분을 선호한다는 뜻. 아이돌을 좋아하라는 말이 절대 아니다. 요즘 트랜드가 어떤지, 요즘 어느 회사에서 어떠한 신인이 나오고 있는 지등 관심을 기울여야 알수 있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그러한 관심이 있는 분을 선호 한다는 뜻이다.
▶ 필요역량 부분은 아래 공통 사항임으로 아래 적어보도록 하겠음!
3. KOZ 엔터테인먼트 캐스팅 채용 공고
▶ 주요 업무 환경이 플레디스와 동일하게 안내가 되어 있고, 외근이 50%, 출장이 30%로 플레디스보다 외근보단 출장이 많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 필수 자격요건은 빅히트 뮤직과 플레디스 보다 조금 간소화된 느낌이다. 전문학사 이상은 동일하지만 여긴 언어를 보지 않는다! 경력자도 아니다! 신입들이 지원할 수 있는 채용공고라는 뜻! 공통적인 내용은 위에 글에 자세히 적어 놓았으니 위에 글을 읽어보도록!
[공통 사항] 필요역량
▶ 필요역량은 앞서 말한 대로 모든 캐스팅 직무에서의 공통으로 해당되는 인재상을 뜻한다. 신입이던 경력이던 꼭 필요한 역량에 해당되므로 스스로 이 역량에 해당되는지 점검해 보자.
▶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필수 자격 요건에서도, 필요역량에서도 거듭 강조를 하고 있다. 이 말은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 캐스팅을 한다고 해서 무조건 계약이 이뤄지는 것도 아니고, 타 경쟁사와의 경쟁이 심한 만큼 캐스팅 매니저의 개인 역량에 따라 성과가 달라진다. 따라서 정확한 설명과 설득, 협상을 통해 캐스팅 인원이 계약이 되도록 해야 하는 것이 캐스팅 매니저의 역량이므로 이 부분은 제일 중요한 역량임을 다시 한번 말한다. 그리고 그러한 캐스팅 과정이 생각보다 쉽지 않기에 성공과 실패에도 좌절하지 않는 인내와 끈기 또한 캐스팅에겐 필요한 역량이다.
Tip: 개인적으로 필요 역량에 대해 자신과 비교를 하여 해당되는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을 자기소개서에서 어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 싶다.
4. 스타쉽 엔터테인먼트 캐스팅 & 트레이닝 담당자 채용 공고
스타쉽 엔터테인먼트는 잡코리아를 통해 채용공고를 업로드하고 있다. 생각보다 간소하게 올리는데, 대부분 이렇게 간단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앞서 말한 대로 회사 소개 혹은 직무에 대한 소개, 채용 인원, 필수 자격요건 혹은 선호 자격요건을 나타내고 있다.
▶ 담당업무: 캐스팅과 트레이닝 공고가 각각 다르게 올라왔다. 그리고 여기서 유추해 볼 수 있는 건 제목 부분인데, ' 신인개발 2팀'으로 적은 것 보니 스타쉽의 신인개발팀 구조는 트레이닝팀, 캐스팅팀 모두 1팀, 2팀 나눠져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이렇게 팀으로 나눠져 있는 다른 경우는 JYP가 있다.) 각 업무에 대한 설명은 앞에서 너무 많이 이야기 한 관계로 패스..(이 글이 처음인 분은 이전 글을 먼저 읽어보도록)
▶ 역시나 '업계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가진 분'이 자격요건으로 나타내고 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사심이 있는 팬을 말하거나 아이돌을 좋아하라는 뜻이 절대 아니다. 업계에 대한 최신 뉴스, 트렌드 등에 관심이 있는 자를 말한다는 것!!
▶ 스타쉽은 외국어 가능자를 우대 사항으로 넣어두었다. 이 말은 외국어가 필수 자격 요건이 아니라는 뜻이다. 다만 외국어가 가능한 자가 있다면 이분들을 선호한다는 뜻인데, 언어 구사능력의 수준은 크게 중요하지 않을 듯 보이나 이 부분은 면접을 통해 알게 될 수 있다.
▶ 일반적으로 스타쉽 말고도 기획사에서 트레이닝 직원자 중에 운전가능자나 숙소 거주 가능자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 트레이닝인 경우 연습생들이 미성년자 이기도 하고, 외국인 연습생이 있는 경우로 이들을 관리하고 보호하는 어른의 입장에서 숙소에 거주해야 하는 특수성(?)이 존재한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장점과 단점이 확실한데, 장점은 본가 가 지방인 경우엔 서울에 비싼 원룸을 얻는 것보다 비용을 없이 생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24시간 일을 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 내가 감당이 가능한지도 한번 같이 고민해보면 좋을 듯 하다.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현재 올라온 신인개발 채용공고에 대한 분석을 해보았다.
대부분 해당 공고 내용은 위 회사와 크게 다르지 않아 대부분 이 글 안에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생각 보다 채용공고 안에 입사 후 앞으로 어떤 일을 하게 될지 직무에 대한 설명이 아주 친절하고 자세히 나타내주고 있다. 그래서 면접 보기 전에 내가 어떤 업무를 담당 하게 될 지 알 수 있는데, 가끔... 면접 자리에서 면접관에게 자신이 어떤 일을 하게 되는지 물어보는 경우가 있다... ㅠㅠ 이런 경우엔 캐스팅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상당히 낮거나 제대로 지원공고를 읽어보지 않았다는 뜻으로 해석 될 수 있다.. 그러니 학원이나 관련된 학과에 돈을 주고 공부 하지 않고, 채용 공고만이라도 자세히 읽어보는 것을 추천 한다.
그리고 채용 공고를 보다 보면 내가 어떻게 나 자신을 어필 할지 감이 올 것이다. 자기 소개를 작성하기 전에 채용 공고를 같이 놓고 찾고자 하는 인재상이 나와 맞는 부분이 어딘지, 나를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을 매치해 가며 작성하면 쉽게 작성하게 될 것이다. 🤛🏻 파이팅.
참고글
2024.10.30 - [신인개발 가이드북] - [엔터 취업] 신인개발 준비 시 Q&A
2024.10.12 - [신인개발 가이드북] - [엔터 취업] 신인개발팀 취업 & 이직 준비
2024.10.03 - [신인개발 가이드북] - [신인개발 취업] 자기소개서&포트폴리오 작성 Tip
'신인개발 가이드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엔터 취업] 신인개발 채용공고 정복하기 (YG ENT.) / 면접 준비 요령 (0) | 2024.11.21 |
---|---|
마마(MAMA)부터 그래미(GRAMY)까지! 2024-2025 글로벌 음악 시상식 총정리 (GRAMY 시상식 후보) (0) | 2024.11.12 |
[엔터 취업] 신인개발 취업 준비 시 Q&A (3) | 2024.10.30 |
[엔터 취업] 신인개발팀 취업 & 이직 준비 (0) | 2024.10.12 |
[엔터 취업] 신인개발팀과 엔터테인먼트의 구조 (조직도) (1) | 2024.10.06 |